홍콩 경제를 둔화시키는 요인들

가뜩이나 지지부진한 2018년 확장에 더해 최근 국내총생산 성장률 둔화가 두드러지면서 홍콩 경제는 2019년 1분기까지 감속 궤도에 머물렀다. 미·중 무역전쟁에 대한 불확실성과 대외수요 부진으로 대외부문 실적 부진이 이어진 반면 국내 수요 역시 신중한 현지 정서에 힘입어 탄력을 잃었다.

게다가, 수출 둔화는 전체 무역 적자를 확대했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이 격화되면서 수출과 수입 모두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어 향후 무역 전망은 물론 지역 투자 전망도 어둡다.

이러한 부정적인 국제적 배경에서 국내 기업 신뢰는 위축된 채 남아 있었고, 이는 또한 국내 투자와 소매 판매의 성장을 둔화시켰다. 홍콩 경제가 소비에 얼마나 의존적인지를 고려할 때 이것은 분명히 미래의 경제 성장에 좋은 징조가 아니다.

게다가, 기업 심리에 대한 설문조사는 또한 미래의 기업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우려를 나타낸다. 그렇기는 하지만, 홍콩 노동 시장은 여전히 견실했고, 실업률은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노동시장의 회복력은 소비와 투자에 대한 잠재적 충격을 완충할 것으로 기대된다. 게다가, 명목 임금의 완만한 성장도 사업 비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 대외 불확실성이 소매업계에 단기적으로 계속 압력을 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나틱시스는 노동시장의 타이트한 성장과 점진적으로 국내 관광비 지출을 회복하여 부정적 충격을 완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홍콩의 기둥 산업 중 하나인 운송과 물류도 불확실성이 고조되면서 큰 타격을 입었다. 도로, 항만, 항공에서 취급하는 화물의 감소와 함께 수송의 감속 추세가 지속되었다. 하지만 광저우-선전-홍콩 고속철도의 홍콩 구간과 홍콩-주하이-마카오 대교의 운행과 휴일 효과 덕분에 계속 확장될 조짐을 보이는 승객 이동에 은광이 드리워져 있다.

홍콩 금융시장의 경우 유동성 환경이 개선되고 있다. 홍콩 은행간 금리 는 4월과 5월에 상승하기 전에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홍콩달러와 달러 사이의 금리차이로 인한 이월 거래로 인해 홍콩달러는 달러화에 대해 약세를 보이며 가장 약한 환율을 기록했고 홍콩 금융관리국이 5월 중에 개입하게 되었다.

전반적으로 홍콩 증시는 경제적 펀더멘털보다는 금융적 요인에 더 많은 가격을 매긴 것으로 보인다. 항셍지수는 지난 1분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정책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기대감과 당시 보고된 미중 무역협상 진전 등에 힘입어 강한 모멘텀을 기록했다.

무역전쟁 협상의 역전으로 항셍지수가 탄력을 회복한 최근까지 실적이 악화됐다. 앞으로 홍콩 증시의 단기 실적은 반탈출 시위와 정치적 불확실성 증가에 영향을 받은 투자 결정으로 인해 변동성이 있을 수 있다 실시간카지노.

상업용 부동산 분야에서는 사무실 임대료와 소매업 임대료도 증가세를 기록했다. 부동산 시장과 주식 시장의 개선은 단기적으로 잠재적인 미래 불확실성을 완충하는 밸류에이션 효과를 통해 홍콩의 내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앞으로 나아가서는 양호한 노동시장 여건과 견실한 인바운드 관광이 단기적으로 어느 정도 뒷받침되어야 하고, 비둘기적인 연준도 유동성 환경 측면에서 도움을 주어야 하지만, 우리는 홍콩에 대한 경제 펀더멘털이 에스컬레이션의 여파로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경제 전망에 대해 신중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미·중 무역전쟁뿐 아니라 갈수록 강경한 브렉시트 가능성이 커진 데 따른 불확실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또한, 최근 범죄인 인도 법안에 대한 사회적 항의는 홍콩을 둘러싼 정치적 환경에 불확실성을 가져오고 사실상 투자 결정을 보류함으로써 큰 사회적, 경제적 영향을 촉발시켰다. 이에 홍콩 정부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 하위권인 2019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로 하향 조정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